KTCS-2/KTCS-3
열차자동운전시스템 지차상 시험 인프라 구축 및 검증
1. KTCS-3 관제설비(CTC) 구축
KTCS-3 현장시험 및 성능검증을 위한
2. 지차상 시험 인프라 설계 및 구축
KTCS-3 성능검증을 위한
- 지상시험선 인프라 설계 및 구축
- 시험차량 개조 및 검증 지원 수행
3. 지차상 종합계측(모니터링) 장비
- 설계 및 시운전 수집 정보로 트랙 맵 구성
- 지상 및 차상데이터의 기록 및 추적
- 운행 분석을 위한 검증된 시험장치
- 공식적인 보고서 작성 및 출력
KTCS-3 기술의 현장시험
- 개발명세서 검증 및 보완
개발목표 속도 상향 350 →400km/h
- KTCS-3 시제품의 현장시험
통합시험, 고속시험, 현장기능시험
- 현장시험을 위한 인프라 구축
연동장치, 관제, 시험차량 개조
- 안정성 평가
SlL-4 안전성인증
- 궤도회로 대체기술의 현장시험
열차분리/레일절손 검지장치
KTCS-3 적합성 평가기술 확보
- 차상/지상 통합시험용 시뮬레이터
통합시험 시뮬레이터 마련
- 공인시험 인정기반 마련
KOLAS 공인시험 품질문서 수립
KOLAS 공인시험 기술문서 수립
- 통합시험 절차 및 표준안 마련
통합시험 절차서
KTCS-3 표준규격(안)
KTCS-2용 열차자동운전 기술규격 업그레이드
- KTCS-2용 열차자동운전 현장시험,
표준규격(안)
- 기술규격 업그레이드
Baseline 3 업그레이드
안전성분석보고서
- 참여기업 시험지원
표준규격(안) 제정 참여
현장시험설비 지원
한국열차제어시스템(KTCS) 기술단계와 단계별 제어 방식
KTCS-1 (운영중)
- 궤도회로 사용(고정폐색)
- 열차제어-유선(가변발리스)
KTCS-2 (시범노선)
- 궤도회로 사용(고정폐색)
- 열차제어 - 무선 (LTE-R)
KTCS-3 (연구과제)
- 궤도회로 없음(이동폐색)
- 열차제어 - 무선 (LTE-R)